2013. 2. 23. 01:12
목적
Eclipse CDT 환경에서는 debugging의 Memory view 창에서 floating point rendering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이 포스트에서는 Visual Studio에서와 같이
Eclipse의 memory view에서도 floating point 자료형을 볼 수 있는 플러그인을
직접 만들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.
준비사항
현재 사용중인 Eclipse 버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.
Eclipse IDE for C/C++ Developers
Version: Juno Service Release 1
Build id: 20120920-0800
Download Link: http://www.eclipse.org/downloads/packages/release/juno/sr1
구글링을 열심히 해봤으나 해결방법을 뚜렷하게 알려주는 곳은 없었습니다.
Eclipse 관련 커뮤니티에도 질문해 봤으나 마찬가지였습니다.
그렇다고 해서 추가적인 플러그인이 곧바로 다운받을 수 있는 형태로 있지도 않습니다..
따라서 직접 플러그인을 제작해서 쓰는 수 밖에 없습니다.
(제가 발견하지 못한 것일 수 있습니다.)
우연히 CDT develop에 관련된 GitHub repository를 발견했는데,
floating point를 rendering하기 위한 코드가 이미 있었습니다.
Download link: https://github.com/eclipse/cdt
파일 전체는 zip파일로 현재 약 40MB 정도 됩니다.
그러나 실제로 필요한 부분은 memory 폴더 내에 있는 것들입니다.
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풀어두시기 바랍니다.
Maven + Eclipse Plug-in Development Environment
플러그인을 제작하기 위해서는
Maven과 Eclipse Plug-in Development Environment를 Eclipse에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.
CDT환경에서는 아마도 설치되어있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.
Help > Install New Software... 를 클릭합니다.
창이 뜨면 오른쪽 상단의 Add... 를 클릭해서
위와 같이 입력하고 OK를 누릅니다. (Name 은 아무렇게나 해도 상관 없습니다.)
그러면 설치정보를 받고 나서 다음과 같은 목록이 뜹니다.
여기서 General Purpose Tools 이하의 다음 항목에 대해 체크합니다.
Eclipse Plug-in Development Environment
m2e - Maven Integration for Eclipse
선택한 다음 Next를 누르면 설치가 가능한지에 대한 dependency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.
계속해서 Next 또는 Finish를 누르시면 설치됩니다.
이 과정에서 Eclipse를 한 번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게 됩니다.
이로써 플러그인 제작에 필요한 것들은 모두 준비되었습니다.
플러그인 제작
Project Explorer window에서 우클릭하고 Import... 를 누릅니다.
Existing Projects into Workspace를 고르고 Next를 누릅니다.
Select root directory 우측의 Browse... 를 누르고 압축을 풀었던 폴더를 찾아가 memory 폴더를 선택합니다.
해당 폴더에 있는 하위 폴더들이 모두 포함될 것입니다. 그리고 나서 Finish를 누르면,
위와 같이 새롭게 Project Explorer에 추가됩니다.
이 상태에서 다시 Project Explorer의 아무곳이나 우클릭하고 Export... 를 클릭합니다.
위와 같이 Deployable plug-ins and fragments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.
다음과 같이 Jar 파일로 제작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표시됩니다.
다른 옵션은 설정하실 필요 없고 Directory 설정만 해주시면 됩니다.
저렇게 E:\ 드라이브로 정하게 되면 E:\plugins\ 폴더에 jar 파일들이 생성됩니다.
이 파일들을 eclipse이하의 plugins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. 끝입니다.
Directory를 곧바로 eclipse 폴더로 해도 상관 없습니다.
파일을 옮긴 후 Eclipse를 끄고나서 다시 실행시키면
debugging의 memory view에서 floating point rendering이 가능하게 됩니다.
마무리하며
jar 파일만 곧바로 공유해도 동작은 정상적으로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.
하지만 제가 짠 코드가 아니고 라이센스 문제가 있을지 몰라 jar 파일은 공유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따라하는 과정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